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자격 및 신청방법 총정리

by 복지의신 2020. 9. 22.

안녕하세요. 오늘은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자격 및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자격 및 신청방법

 

목차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이란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지원내용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지원자격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신청기간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신청방법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제한대상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이란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이란 스스로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청년들(만18세~34세)에게 월 50만원씩 최대 6개월 총 300만원을 지급하며 각종 고용서비스를 지원하는 정책을 의미합니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은 청년들을 위한 지원정책 중 인지도 1위를 놓치지 않고 있는 인기정책 중 하나입니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지원내용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은 어떠한 지원을 하는 것일까요.

 

 

구직활동지원금 월 50만원씩 6개월간 최대 300만원 지원
취업성공금 취업 후 3개월 근속할 경우 현금 50만원 지급(6개월 전액지원 받은 경우는 제외)
고용서비스 지원 - 고용센터 및 자치단체의 다영한 취업지원 프로그램 안내
- 지원대상자를 위한 청년특화 취업특강, 멘토링, 직무교육 등 운영
- 요청 시 1:1 맞춤형 상담, 심리상담 등 제공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지원자격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을 지원할 수 있는 지원자격은 나이와 학력, 소득, 취업상태로 나뉘어집니다.

 

나이 만18세~34세(병역기간은 나이 산정에서 제외)
학력 신청 시점을 기준으로 고등학교 이하, 대학교, 대학원 졸업, 중퇴 후 2년이 경과되지 않은 미취업자
(재학생은 참여 불가(졸업학점을 모두 이수한 졸업 유예, 수료, 예정자는 참여가능))
소득 - 기준중위소득 120% 이하
- 가구원이 최근 3개월간 납입한 건강보험료를 통하여 소득 확인
취업 상태 미취업(주 근로시간 20시간 이하, 사업자 등록증이 없는 경우)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는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기준중위소득120%이하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신청기간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은 온라인 청년센터에서 매월 25일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신청방법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은 어떻게 신청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청년센터 홈페이지를 통하여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청년센터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후 개인정보수집동의 후 기본정보를 입력>졸업정보 입력>취업, 창업 정보 입력>가구소득 정보 입력>정부지원제도 참여정보 입력>구직활동 계획서 입력>입력 정보 최종 확인>신청서 제출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신청 시 구직활동 계획서 작성은 필수입니다.

 

이러한 단계들을 거쳐서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을 접수한 후 자격요건 심사와 대상 선정을 진행합니다.

 

해당 대상에 선정이되면 예비교육을 진행합니다. 기간은 매월 9~19일 입니다. 현재는 온라인으로 모두 대체되어 진행된다고 합니다.

 

다음으로 카드신청 및 발급을 합니다. 예비교육 이전에 신한은행과 하나은행으로 발급이 가능하며 포인트는 심사 이후 카드사에서 지급됩니다.

 

이후 매월20일까지 구직활동보고서를 작성하며 제출합니다. 고용센터에서 내용 확인 후 익월 1일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제한대상

청년 구직활동지원금은 제한되는 대상이 따로 있습니다.

 

직업훈련이나 주 20시간 이하의 직업 일자리를 가진 경우 동시 참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생계급여를 받거나 취업성공패키지, 실업급여, 자치단체 청년수당과 직접 일자리와 청년내일채움공제, 청년농업인육성정핵, 희망사다리 장학금, 고교취업연계장학금, 제대군인 전직지원금, 창작준비금, 청년 어업인 영어 정착자금을 지원받은 경우에는 동시 참여가 불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더 알아보기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지원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2차 재난지원금이 화두로 떠오르며 소상공인 새희망자금 지원과 신청방법에 대해서 사람들의 관심이 더욱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2.5단계로 격상

everything.todayinform.com

 

일자리 안정자금 지원대상 및 신청방법

이번에 알아볼 내용은 일자리 안정자금 지원대상 및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자리 안정자금과 관련하여 2020년도 코로나19로 인하여 힘든 사장님들께 추가지원금을 지급한�

everything.todayinform.com

 

2차 재난지원금 저소득층 긴급생계비 기준 및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2차 재난지원금 저소득층 긴급생계비 기준 및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2차 재난지원금 저소득층 긴급생계비란 저소득층 긴급생계비 기준 저소득층

everything.todayinform.com

 

미취업청년 2차 재난지원금 50만원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미취업청년 2차 재난지원금 50만원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9월 10일 정부에서는 2차 재난지원금과 관련한 선별지급 대상 발표를 제8차 비상경제회의

everything.todayinfor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