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60세 이상 1인당 250만원 줍니다" 노인복지혜택 지원금 신청하세요!

by 복지의신 2022. 7. 7.

2022년도는 새롭게 생기거나 바뀌는 노인복지혜택들이 늘어났습니다. 이와 관련한 복지 혜택 알아보겠습니다.

만 60세 이상인 분들이라면 1인당 50만원씩 5번 총 250만원의 지원금을 제공해주는 복지 정책입니다.

 

매 월 마지막 수요일에 다양한 문화혜택을 제공하는데요. 이 날 나이와 상관없이 영화관, 스포츠시설, 공연장, 박물관, 미술관, 문화재 등 전국 2천여개릐 문화 시설을 할인받아 이용하거나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는 노년층의 문화활동 참여를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새롭게 만든 사업인데요.

 

 

실버마이크는 노래나 악기 외 대중음악, 양악, 국악, 연극 등의 실내나 야외 어디서든 버스킹이 가능한 모든 분야에서 60세 이상인 분들은 선정, 팀당 총 5번의 공연기회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실버마이크의 경우 한 번 공연에 1인당 50만원씩 팀당 인원 3명 기준 150만원씩 총 5번 공연 지원을 도와드립니다.

 

실버마이크의 경우 활동경력 혹은 기간이나 수상실적 등과는 관계가 없어 활동의지와 어느정도의 실력만 갖추면 참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실버마이크 신청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기초노령연금

기초연금의 경우만 65세 이상이면서 소득하위 70%가 받을 수 있는데요. 올해까지는 단독가구 30만원, 부부가구 48만원이었던 기초연금이 올해 각각 30만 1,500원, 48만 2,400원으로 인상되며 소득기준 또한 낮아져 30만명 정도가 더 혜택을 본다고 합니다.

 

 

변경된 기준과 함께 기초노령연금의 대상자가 되신 분들 혹은 올해까지 못 받으신 분들은 생일 달 전에 무조건 신청하셔서 받으시길 바랍니다. 자동지급이 아니라 신청해야받을 수 있습니다.

농지연금 대상연령변경

농지연금의 가입나이는 만 65세에서 만 60세로 줄어드는데요. 농지연금은 주택연금처럼 농지를 가지고 계신 분들이 농지를 담보로 사망할 때까지 연금을 지원받는 제도입니다.

 

농지연금의 지급 방식은 살아있는 동안 지급받는 종신형, 기간동안에만 지급받는 기간형 중에 선택하시면 되는데요. 집값 뿐만 아니라 땅값도 많이 올라 농지연금에 가입한다면 재산세가 감면된다고 합니다.

 

 

농지연금은 본인이 사망할 경우 배우자까지 연금을 받을 수 있으며 오래 장수하셔서 농지연금으로 받은 금액이 토지 시세보다 많아지더라도 차액분을 청구하지 않습니다.

국민연금 저소득 지역가입자 지원

노후소득보장 강화를 위한 제도인데요. 국민연금보험료를 저소득 지역가입자에게 지원하는 제도가 2022년 올해부터 새롭게 시행되고 있습니다.

 

직장인 분들이라면 소득에 비례해서 국민연금 보험료를 납부하는데요. 지역가입자의 경우 본인이 임의로 설정을 해서 가입하거나 가입을 안 한 분들도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소득 사업자는 두루누리 사업으로 4대 보험 지원과 국민연금 납부 지원 제도가 있으나 소득은 적은데 국민연금을 개인적으로납부하고 있는 지역가입자에 대한 지원은 따로 없었는데요.

 

 

2022년 7월부터는 저소득 지역가입자에게도 국민연금 보험료가 지원된다고 합니다.

 

지원대상은 국민연금 지역가입자 중 사업중단, 실직, 휴직 등의 경제적인 사유로 보험료 납부를 면제 받는 납부예외를 받은 후 다시 보험료 납부를 재개하는 사람이 해당된다고 하는데요.

 

최대 1년까지 지원하며 신청은 7월부터 연금공단 지사방문 또는 공단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됩니다.

✅오늘의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