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당뇨는 현대인들 중 많은 분들이 가지고 있는 지병인데요. 요즘에는 젊은 사람들을 위주로도 일어나고 있다고 하죠. 그런데 이런 질병을 가지고 있다면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이 따로 있다고 하는데요. 약값과 진료비까지 받을 수 있는 정부지원금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고혈압, 당뇨병 등록 서비스
고혈압, 당뇨병 등록 서비스는 상시 신청을 받고 있는데요. 조건은 만 30세 ~ 65세 이상, 고혈압 혹은 당뇨병을 앓고 있는 분들이 신청 가능합니다.
이 서비스를 신청하시면 매월 진료비와 약제비 등 3,500원을 매월 지원해 줍니다.
또한 합병증 조기 발견을 위한 검사비도 지원하고 있다고 합니다. 검사비는 무료 혹은 1인당 1만 원 이내로 1년에 1회 안저검사를 받은 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당 수치가 높은 사람 가운데 희망자에 한해서 혈당 측정기를 무료로 대여해 주는 곳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아쉽게도 모든 지역에서 가능한 서비스는 아닌데요. 지원 가능 서비스 지역은 따로 남겨놓았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 119 안심콜 서비스
이 서비스는 장애가 있는분, 고령자 및 독거노인 혹은 지병이 있는 분들이 위급상황 발생 시 구급대원이 신속하게 응급처치와 병원 이송이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또한 보호자에게는 환자에게 응급 상황이 발생한 것을 즉시 알리기 위해서 문자메시지가 발송되며 생존을 위한 골든 타임을 놓치지 않기 위한 서비스입니다. 119 안심콜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 및 서비스 신청 방법은 사이트를 통해 가능합니다.
3. 건강생활 실천 지원금
건강생활 실천 지원금은 운동만 해도 최대 6만 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제도인데요.
걷기, 체중감량 등 내 몸 건강을 위한 운동만 해도 지원금이 쌓이게 되는데요. 1만 원 이상부터 지역화폐나 모바일 상품권으로 교환하여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신청 방법은 국민건강보험공단 누리집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며 오프라인은 지역 관할 공단 지사 방문을 통해 가능합니다.
이 제도는 6월까지만 신청자를 모집하기 때문에 신청하지 않으신 분들은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이 제도는 크게 건강예방형과 건강관리형으로 나뉘며 참여 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현재는 시범사업 기간이므로 일부 지역에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