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몰라서 놓치고 후회중 입니다.." 대부분은 모르고 지나간다는 치과의료보험 혜택

by 복지의신 2022. 6. 23.

치과의 경우 비용적인 부분이 상당히 부담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우리나라는 의료보험 혜택으로 병원비가 낮은 편이긴 하지만 그래도 부단되는건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보험적용이 되는지 모르고 치과 진료를 모르고 있다고 하는데요. 다음을 통해 내용을 확인해보신 후 꼭 혜택을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목차

    만 65세 이상

    만 65세 이상의 분들이실 경우 치과 보험 혜택이 있다고 하는데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 보험

    만 65세 이상의 부분 무치악 환자여야 하며 1인 평생 2개의 치아에 보험 혜택이 적용됩니다. 본인 부담률은 30%인데요. 결손된 치아를 대신하는 임플란트 치료의 경우 만 65세 이상의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건강보험 혜택을 적용받아 비용 부담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습니다.

    상/하악 구분은 없으며 뼈이식이나 부가적인 수술의 경우 별도의 비용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틀니 보험

    만 65세 이상의 부분 무치악 환자이며 완전 틀니, 부분 틀니에 적용됩니다. 7년에 1회 적용되며 본인부담률은 30%입니다.

    임산부

    임산부일 경우 치과 외래진료 감면 혜택이 적용되는데요. 본인 부담률은 20%라고 합니다. 산모수첩, 임신 확인서 등 임신에 관련된 증빙 서류만 있으면 치과 의원의 경우 자기 부담금을 20%로 저렴하게 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임산부의 경우 건강보험 적용 진료 시 상급종합병원40%, 종합병원30%, 병원 20%, 의원 10% 정도의 본인부담금만 지불하면 치과치료를 받으실 수 있지만 비급여는 제외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임산부의 경우 스케일링도 추가 감면이 적용되기 때문에 연 1회 5천원으로 스케일링 치료가 가능합니다.

    만19세 이상 성인

    만 19세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1년에 1회 1만 5천원~2만원대로 스케일링이 가능합니다. 단 올해 받지 않았다고 해서 내년으로 이월되는 것은 아니니 꼭 치료받으시길 바랍니다.

    만18세 미만 청소년

    실란트의 경우 치아 씹는 부위에 가느다란 틈새 혹은 구멍을 메워서 충치를 예방하는 치료인데요. 만 18세 미만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제 1,2대구치(8개)에 총 진료비의 10%만 부담하시면 됩니다.

     

    만 5세 이상 ~ 12세 이하

    만 5세 이상~12세 이하의 아동에게 적용할 수 있는 범위는 치수 병변이 없는 치아 우식증이 발생한 영구치인데요. 이 때 제 3대 영구치는 제외라고 합니다. 본인 부담률은 외래를 기준으로 30%인데요. 광중합형 복합레진 충전은 1일 최대 4개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만 5세 이하 영유아

    생후 14일부터 71개월까지 총 4회의 무료 구강검진을 진행하는데요. 기존 영유아 구강검진 횟수는 3번이었으나 올해 6월 30일부터 4번으로 1회가 더 추가되어 총 4회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의 인기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