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자신의 워라밸을 찾고 있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직장에서 일하는 시간 외의 또 다른 소득을 얻거나 무언가를 배워 자신의 워라밸을 높이기 위하여 무엇이든 배우려고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근로자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고자 합니다.
정부에서는 직무 능력의 향상을 위하여 경쟁력 강화를 하기 위하여 연간 200만원을 지원하고 5년간 300만원의 한도로 지원을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남들 다 배운다는데 나도 빠질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2020년 들어서 달라진 내일배움카드에 대해서 알아보고 근로자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국민내일배움 카드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는 현재까지는 실업자와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를 하나로 통합한 직업훈련 지원카드라고 하는데요. 이는 실업자와 재직자, 근로자, 일정 소득 이하의 자영업자 등에세 취업 여부나 직종에 관계없이 직업 훈련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지원을 해준다고 합니다.
근로자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도 중요하지만 국민내일배움카드가 왜 탄생했는지 아는 것도 중요한 것 같은데요. 고용노동부에서는 최근 디지털 기반의 노동자가 늘어나고 노동자에게 요구하는 직무역량이 변화하고 있고 노동 시장의 여건에 맞는 평생 고용 가능성을 높이기 위하여 만든 것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국비지원 무료교육의 종류에는 다양하게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이미 해외에서는 프랑스나 독일 등의 직업훈련 분야의 선진국에서는 개인단위 훈련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고 합니다.
근로자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은 2020년 1월에 더욱 좋은 방향으로 시행이 되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유효기간은 5년정도로 늘어났습니다. 훈련비 지원의 경우에는 취업성공패키지 1유형의 경우에는 저소득층에 500만원과 국가기간 전략산업 직종 훈련 전액을 지원한다고 하는데요. 뿐만 아니라 개인 맞춤 수강과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고 실업자와 근로자, 자영업자들에게 자부담의 비용을 동일하게 적용하도록 하여 더욱 부담이 없다고 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지원 수준이 200~300만원에서 300~500만원으로 상향되었다고 하는데요. 300만원을 우선지원한 후 상담결과와 소득수준 및 고용형태에 따라서 최대 200만원 추가 지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추가지급 대상의 경우에는 200만원을 추가지원 해주는 경우와 100만원을 추가지원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200만원의 경우에는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중에서 중위소득 50%이하와 국가기간, 전략직종 등의 특화훈련에 참여한 후 훈련의 필요성이 인정될 때라고 합니다. 100만원을 추가지원하는 경우에는 비정규직와 우선지원대상기업에 종사자일 경우이며 중위소득 50~60%, 고용위기지역이나 특별고용지원업종 대상자의 경우 추가 지원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근로자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은 고용보험 가입 근로자 중 해당하는 요건에 해당할 경우에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대기업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약할 수 밖에 없는 중소기업의 근로자의 경우 우선 지원대상 기업으로 지원대상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기간제 근로자와 파견근로자, 단기간 근로자, 일용 근로자 등은 내일 배움카드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사이트를 방문하여 알아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근로자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을 오프라인으로 신청할 경우에는 근로계약서를 고용센터로 팩스 등으로 제출하면 된다고 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할 경우에는 HRD-Net을 통하여 로그인 후 근로자 카드 신청을 통하여 신청을 하면 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근로자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배움을 받고자하면 받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자신이 조금이라도 더 많은 부분에 대해 알고자 한다면 해당하는 근로자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을 확인하시어 직접 신청한 후 강의를 수강하여 자신의 스펙을 늘리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